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지식

세계 경제 선도할 인도 시장 전망 분석, 인도시장에 투자하는 방법은?

by 우블_ 2024. 8. 1.

일할 인구 많다! 인도, 세계 경제 선도 할 것

 

인도의 인구는 4월 30일 UN과 KOSIS(국가통계포털) 등에 따르면 약 14억 2862만 명으로 중국을 제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국가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반면 세계 인구수 2위인 중국의 인구수는 14억 2567만 명으로 최근 몇십 년 동안 인구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국이 1 가구 2자녀 정책으로 전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출산율은 올해 1.18명으로 역사상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인도의 인구가 앞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구수'로 인해 인도가 경쟁력이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인도의 중위 연령을 살펴보면 2022년을 기준으로 27.9세입니다. 중위 연령이랑 총인구를 연령순으로 나열하였을 때 정중앙에 있는 사람의 연령을 의미합니다. 같은 기준을 놓고 봤을 때 중국은 42.7세, 미국은 39.7세, 베트남은 35.6세인데요, 중위 연령이 낮다는 말은 인도에는 젊은 사람, 즉 일을 하고 세금을 납부할 인구가 매우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젊은 인구 중 상당수는 고등 교육을 받은 고급 인력들입니다.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인도는 물론 교육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미국보다 대학숫자가 월등히 많으며(미국 3216개, 인도 5388개) 세계대학랭킹에 따르면 세계 탑 1000개 대학 중 15개가 인도의 대학입니다.

 

 

인도는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6%대의 고도성장을 계속해서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UN은 2024년 인도의 경제성장률을 6.2%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모건스텐리는 2027년에는 인도가 독일과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습니다. 인도의 이러한 성장이 가능하게 된 바탕에는 제조업과 서비스 부문의 성장 그리고 압도적인 인구를 바탕으로 강력한 국내 수요가 탄탄히 밑받침되고 있는 데에 있습니다.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인도 시장의 잠재력을 꾸준히 언급하고 있으며 많은 이목이 인도 시장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출처 : UN세계인구전망

저렴한 인건비, 고도성장의 주요 동력

 

미국 공화당 대선주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관세 인상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산 제품에 대하여 큰 과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히고 있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미국은 세계 시장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도 시장이 더욱 부각될 전망입니다. 인도의 저렴한 인건비는 인도 경제가 고속으로 성장할 수 있던 주요 요인으로 꼽힙니다. 인도의 실질임금은 평균 월 404달러로, 1,526달러인 중국, 753달러인 베트남보다 훨씬 저렴하여 경쟁력이 높습니다. 인도의 임금상승률은 지난 10년간 매년 9~10%대의 상승으로 기타 경쟁국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이 점을 감안하더라도 인도는 매우 경쟁력 있는 세계시장입니다.

 

 

인도 시장에 투자하기

 

그렇다면 이렇게 전망이 밝은 인도 시장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인도로 직접투자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인도를 대표하는 우량 기업 50개의 종목을 담아서 산출하는 Nifty50 지수에 투자하는 ETF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인도 시장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Kodex인도Nifty50, Tiger인도 Nifty50은 ETF는 인도의 대표 50개 기업의 주가변동을 바탕으로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입니다. 이 상품은 각 기업에 투자가는 비율이 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정하는 시가총액가중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니프티 지수의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금융업, IT서비스, 제조업, 컨설팅 등 다양한 산업을 두루 담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Kodex 인도 Nifty50과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Tiger인도Nifty50은 같은 지수를 추종하며 총보수는 연 0.190%로 동일합니다. 환헤지 전략을 사용되지 않지만 파생상품 위험평가액을 40% 미만으로 관리하여 절세계좌인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세계 경제대국으로 치고 나갈 인도 시장, 투자 매력도가 매우 높은 시장이라고 생각됩니다.